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학생들의 창의성을 키워줄 미래지향적 역량함양 교육이 매 우 중요한 시점이다. 미래지향적 역량함양 교육의 일환으로 2013년 42개 연구학교 운영으로 시작된 자유학기제가 2016년 부터 모든 중학교에 전면적으로 시행되었다. 자유학기제는 중 학교 교육과정 한 학기 동안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찾아 진로를 탐색하도록 하는 것이다. 이는 다양한 체험 및 활동중심 학습을 통해 인성적, 사회적, 직업적으로 전인적 성숙을 지향하는 교육정책으로, 학생 자신 이 자기주도적으로 미래 진로에 대한 탐색과 설계과정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(Eom 2015). 이에 발맞추어 음악, 역 사, 운동, 광고디자인 등 다양한 진로개발 프로그램이 개발되 고 있다(Song 2016).
그러나 대부분 관람, 견학 등 일회성 체험프로그램 위주이 거나 관련 자료를 조사 분석하는 등의 간접 체험 위주의 교육 이 이루어지고 있어 학생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배 울 수 있는 프로그램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(Jin and Son 2001). 또한 중학생들이 농업과 관련된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 고 효율적인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진로 프로그램이 부족하다. 따라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융합인재교육(STEAM; Science, Technology, Engineering, Art, Mathematics)과 연계 된 농업관련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. STEAM이 란 과학(Science), 기술(Technology), 공학(Engineering), 예 술(Arts), 수학(Mathematics)의 첫 글자를 딴 합성어로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지식에 대한 이해를 높여 창의적이고 종합적으 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융합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 는 교육이다(Seo 2012). 이는 일회성 체험이 아닌 지속적 체 험을 통해 체득할 수 있을 것이다. 한편 다양한 진로 체험 프 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프로그램 참여 후 각 직업에 대한 이해도, 관심도 등에서 어떤 유의적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한 피드백이 거의 없다(Chung et al. 2012; Lee 2009).
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들이 농업관련 직업에 대한 진로 탐색을 가능케 하는 진로 체험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원예활동과 간접 체험인 직업 동영상 교육을 활용한 복합적 원예프로그램의 활용 가능성을 모색하고 그 기 초 계획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. 또한 중학생들을 위해 개발한 농업관련 직・간접 진로체험 프로그램이 중학생들의 농 업관련 직업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하였다.
연구 방법 및 절차
연구 방법
농업을 기반으로 한 중학생 직・간접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 발을 위해 먼저 기존 농업기반 직업체험 사례 관련 문헌을 수 집하고 분석하였으며, 관련 전문가와의 협의회를 개최하였다. 참여학생 모집은 포스터를 제작하여 붙임으로 공개모집 하였 으며, 서호 중학교 텃밭동아리가 선정되었다. 직접체험 프로 그램을 실시하기 위해 서호 중학교 옥상텃밭과 학교교실을 체 험프로그램 장소로 정하였다.
한편, 간접체험 프로그램은 농업관련 직업교육으로 하였다. 본 연구의 농업관련 직업은 농직업의 종합적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를 기준으로(Jyung 1996) 연관된 직업 10개를 우선적으로 선정하였다. 이 중 직접 체험활동 7개의 중요 키워드 분석 후 관련성 높은 직업 7개를 선발하여 직업교육용 동영상을 제작 하였다. 진로체험 프로그램은 2015년 4월 8일부터 2015년 6월 24일까지 총 12회(1회 100분, 6 ~ 7교시 14:00 ~ 15:40) 에 걸쳐 경기도 수원시 서호중학교 1학년 2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.
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방법
개발된 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프로그램을 통해 얻 게 된 직업인식에 대한 사전, 사후조사를 실시하였다. 체험프 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2015년 4월 8일부터 2015 년 6월 24일까까지 Likert 5점 척도로 하여 12회 설문조사 하 였다(Park and Jung 2009). 토마토 기르기 직접체험 후 이와 연계된 10개 직업을 교육하였다. 이 때 동영상으로 제작한 7개 직업은 직접체험과 동영상시청을 병행하였으며, 3개 직 업은 동영상 제작 없이 직접체험 후 서면으로만 직업교육 을 하였다. 이후 직업에 대한 관심도(job interest), 이해도 (job understanding), 선호도(job preference)로 직업인식(job awareness)을 평가하였으며, 직접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동영 상 시청 유무에 따른 간접체험 프로그램을 비교 조사하였다. 자료분석은 SPSS(ver. 20.0) program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. 각각의 설문내용은 T-test, ANOVA를 사용하여 분석하였고, 유의수준은 P < 0.05로 설정하여 검정하였다.
결과 및 고찰
직・간접체험 프로그램 구성
직접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생산, 요리, 판매 3가지로 총 13 가지 원예활동으로 구성하였다(Table 1). 생산 활동은 토마토 를 재배하는데 필요한 활동으로써 텃밭 디자인하기, 파종하기, 모종 키우기, 정식하기, 멀칭하기, 지지대 세우기, 비료주기, 방제하기, 인공수분하기로 구성하였다. 요리하기는 토마토 과 실을 이용하는 활동으로 수확하기, 요리하기로 구성하였다. 판매는 직접 재배한 토마토로 만든 요리를 판매하는 것으로 판매전략 세우기, 판매하기로 12회에 걸쳐 수행하였다.
각 항목의 원예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(Table 1). 생산 활동 중 1) 텃밭 디자인하기: 식물 간 재식거리를 알고, 그에 맞게 작물을 배치, 식물의 색깔・크기 등을 고려하여 텃밭디자 인하기, 2) 파종하기: 구멍을 만들고, 씨앗을 넣고, 흙으로 덮 은 후 물 주기, 3) 모종 키우기: 물이 마르지 않도록 관수하며 적절한 온도와 습도 유지하기, 4) 정식하기: 모종 심을 자리에 구멍을 낸 후, 심을 자리에 물 주기, 구멍에 모종을 심은 후 흙으로 덮기, 5) 멀칭하기: 다양한 멀칭 소재 조사, 용도에 맞 는 멀칭 소재 선정, 텃밭에 선택한 멀칭소재로 멀칭하기, 6) 지지대 세우기: 지지대 준비, 지지대를 토마토 원줄기 옆에 꽂 은 후 끈으로 묶기, 토마토가 자라는 만큼 계속 끈으로 묶기, 7) 비료주기: 친환경 비료 만들기 자료 조사 후 선택한 재료로 친환경 비료 만들기, 완성된 친환경 비료를 식물에 뿌리기, 8) 방제하기: 생리장해와 병해충이 있는지 관찰하고 진단에 따른 적절한 처방으로 방제하기, 9) 인공수분하기: 개화한 토마토를 흔들어 꽃가루가 날리게 하기, 붓을 이용하여 꽃을 톡톡 쳐서 꽃가루 날리게 하기였다.
요리활동 중 1) 수확하기: 수확할 정도로 익은 토마토를 골 라 수확하기, 2) 요리하기: 토마토를 이용해 할 수 있는 요리 찾아보기였다. 판매활동 중 1) 판매전략 세우기: 기존의 판매 방식과 차별화된 아이디어 생각해보기, 누구에게 어떤 방식으 로 판매할지 생각해보기, 2) 판매하기: 판매할 장소, 판매할 품 목, 목표 수익 정하기, 결정한 마케팅 전략으로 판매하기였다.
생산, 요리, 판매 체험프로그램에서 주요 식물재료로 토마 토를 선정한 이유는 잎채소 위주의 초록색 텃밭에 빨강, 노랑, 검정 등 열매가 달려 시각적으로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용이하기 때문이었다. 여러 종류의 크기와 색의 열매를 가진 토마토는 학생들이 다양성을 배울 수 있고(Kim and Lee 2010), 일정량의 햇빛과 수분이 공급된다면 환경에 크게 민감 한 작물은 아니기 때문에(Hwang et al. 2010) 중학생들도 충 분히 재배할 수 있는 작물이다. 또한 토마토는 약 6 ~ 7개월 의 한 작기 동안 길러야 하며, 토마토스파게티를 비롯하여 샐 러드, 주스 등 여러 종류의 음식 재료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 이었다(Kim 2013).
농직업의 종합적 분류체계에 관한 연구를 기준으로(Jyung 1996) 직접 체험활동과 연관된 직업을 선정한 결과 가드너, 육묘재배자, 농촌지도사, 친환경농자재개발자, 농업연구사, 농 산물도매유통전문가, 식물의사, 플로리스트, 로컬푸드요리사, 6차산업농업인 총 10개의 직업을 선정하였다(Table 2). 직접 체험활동의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1) 텃밭 디자인하기: 디자 인, 정원, 식물, 2) 모종 키우기: 환경조절, 육묘장, 유묘, 종자, 3) 멀칭하기, 지지대 세우기: 농업기술, 농촌, 4) 비료주기: ‘농 업자재(비료, 농약 등), 친환경, 5) 방제하기: 진단, 해충, 식물 병, 생리장해, 처방, 6) 인공수분하기: 작물, 실험, 신품종, 연 구, 7) 판매하기는 소통, 가격, 판매, 도매였다(Table 2). 키워 드를 기초로 가드너, 육묘재배자, 농촌지도사, 친환경농자재개 발자, 식물의사, 농업연구사, 농산물도매유통전문가 7개 직업 을 선발하였다(Table 2). 선발된 7개 직업은 직업교육을 위하 여 동영상으로 제작하였다. 7개 직업은 직접체험과 병행하여 동영상 시청을 통하여 직업교육을 하였으며, 플로리스트, 로 컬푸드요리사, 6차산업농업인은 동영상을 제작하지 않고 서면 으로만 직업 교육하여 동영상 교육 여부에 따른 프로그램 효 과를 비교 검증하였다. 이렇게 하여 개발한 프로그램을 ‘토마 토 재배부터 판매까지 직・간접 진로체험 프로그램’이라고 명 명하였다.
직・간접체험 프로그램 효과
토마토 기르기 활동의 직접적인 진로체험과 직업 소개 동영 상의 형태로 이루어진 간접적인 진로체험 교육의 병행은 중학 생의 직업별 인식 정도인 관심도(24.4%, p=***), 이해도(28.7%, p=***), 선호도(26.7%, p=***) 모두 직업 소개 동영상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은 직업과 비교할 때 매우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(Table 3). 특히 이해도는 동영상 교육이 병행된 경우 28.7% 로 영향력이 가장 크게 증가하였으나 동영상 교육이 없을 때 는 오히려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(Table 3). 또 한 토마토 기르기에 기초한 각 직업의 직・간접 진로체험 교육 전후 직업별 인식은 가드너(47.0%), 육묘재배자(42.0%), 농촌 지도사(31.1%), 친환경자재개발자(30.9%), 농업연구사(23.4%), 식물의사(19.8%), 농산물도매유통전문가(9.3%) 순으로 향상되 었다(Fig. 1). 이 중 육묘재배자와 친환경자재개발자는 관심 도, 이해도, 선호도 모두 유의적으로 향상되었으며, 가드너는 관심도와 이해도가, 농촌지도사는 관심도와 선호도에서 유의 적으로 향상되었다(Fig. 1). 진로체험 전 중학생들의 직업인식 의 세부항목 중 관심도와 이해도는 교육 후 직업인식 총합에 정의상관 관계를 보였으며(결과 미제시) 따라서 진로 체험교 육 시 직업인식을 위해서는 직접체험과 더불어 학생들의 관심 을 끌어내는 것이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된다.